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혼돈의 메타버스, 메타와 마이크로소프트의 메타버스 전략

by !!@@(())gogoshawn 2022. 7. 6.

마블 시네마틱스의 2nd Phase의 테마는 멀티버스 입니다. 최근 개봉한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부재가 바로 대혼돈의 멀티버스 입니다. 다른 시공간에 똑같은 내가 있다는 설정입니다. 여러분도 비슷하게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요새 심심치 않게 많이 들어 보았을 겁니다. 'Next Level'을 외치는 걸그룹도 메타버스를 표방하며 현실세계와 메타버스에서 동시에 활동을 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메타버스는 무엇일까요? 영어로 Metaverse 즉, '초월'의 Meta와 세상의 'Universe'를 합친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 세계 사이의 경계가 없는 새로운 세상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가상세계의 또 다른 부캐로 멀티버스 속의 내가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매타버스의 플래폼은 네이버제트의 제페토(ZEPETO) 혹은 미국의 로볼록스(Roblox)가 대표적이지만 메타버스를 게임에만 한정하면 안됩니다. 진짜 메타버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기업 메타(구 페이스북)과 MS의 전략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1. 게임  속 메타버스

사실 게임만큼 빠르게 기술발전이 눈부신 분야도 드물것 입니다. 게임의 기본은 격투, 스포츠, 탐험, 레이싱 등을 가상세계에서 간접적으로 수행하는 것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을 사랑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게임에 몰입하는 것이죠. 이전에는 스토리 기반에 게임을 즐겼다면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현란한 그래픽으로 몰입도를 올리게 되었으며, IT 통신의 발달로 이제는 서로 소통하면서 몰입도를 증가 시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의미하는 가상세계와 현실의 경계가 낮아지면 낮아질 수록 게임에 대한 몰입감은 더욱 확대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곧 로볼록스를 능가하는 플래폼들이 많이 생길 것 입니다.

 

2. 기업 메타 (구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로 변경하였습니다. CEO인 마크 저커버그가 차세대 인터넷이라 불리는 메타버스를 선점하겠다는 강한 의도를 사명변경을 통하여 나타냈습니다. 메타의 메타버스에 대한 접근의 기존의 서비스인 페이스북에 기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페이스북을 통하여 내 친구 혹은 친척이 최근에 어떤 가전기구를 구입했는지 어디로 여행을 갔는지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확인하던 이런 내용을 이제는 메타버스에 옮겨서 Horizon 이라는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VR을 통하여 더욱 생생하게 내 주변의 세상과 연결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수천 킬로 떨어진 외국에 있는 동료와 VR에 만난서 집도 방문하고 같이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는 것 입니다. 즉 나의 경험을 토대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게 되는 것이 메타가 생각하는 메타버스의 구현방향입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의 메타버스

마이크로소프트가 메타버스를? 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도 우리가 회의에 많이 사용하는 Teams에 기반을 둔 팀즈용 메시(Mesh for Microsoft Teams)를 발표하면서 이제는 가상 환경에서 내가 아닌 나를 대표하는 아바타를 통하여 회의 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아바타는 AI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움직임이나 제스처를 표현하고 회의 중에 필요한 문서나 자료의 공유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VR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메타버스 기술의 적용하면서 메타와는 다른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메타가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타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략으로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레디 플레어어 원-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지금 초기 단계인 메타버스는 극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와 현실의 경계가 허물어 진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가상세계가 가지고 있는 이질감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레디 플레이어 원' 이라는 영화를 보셨는지 모르겟지만 많은 유저가 생각하는 메타버스의 수준은 '레디 플레이어 원' 처럼 가상세계에 들어가 직접 경험하고 생활하는 정도 일 겁니다. 하지만 현재는 로보록스 플레이가 메타버스라고 하니,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과 차이가 분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이 간극은 줄어 들고 '레디 플레이어 원'의 그것 처럼 진짜 메타버스 세계가 펼쳐질 것입니다.

 

 

댓글